무료 웹호스팅 설치와 구성 세미나에 관심있으시면 클릭하세요.
안녕하세요 ?
오늘은 이전에 포스팅했던 다보리 무료 웹호스팅(1)에 이어서 이미 아마존에 개설된 가상 서버 상에서 이제는 웹호스팅 관리 패널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장점과 그 리스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보안의 기본적인 3요소는 무결성, 기밀성, 가용성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사용하는 서비스하는 웹서버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으로
첫째, 무결성은 서버의 주는 역할이 결함없이 제공되는 것이며 두번째 기밀성은 서버에 저장된 정보의 기밀성이 유지되어야 하며 세번째 가용성은 서버의 기능이 계속 사용 가능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서버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보장하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것이 바로 서버의 건강 즉, 서버를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서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헬스 체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수적인 의미로써의 서버 헬스 체크는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트래픽, 저장공간, CPU점유율, 메모리 사용율, 프로세스 발생 빈도등 일반적인 수준에 머물러 왔으며 오픈소스로 제공되던 대표적인 경우가 MRTG이용한 서버 모니터링 도구 였습니다.
헬스체크의 대표적 솔루션으로써는 Splunk와 같은 유료 솔루션이 있습니다. 스플렁크는 고가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이지만, 500MB 이내의 데이터를 사용한다면 무료 솔루션입니다. 최고의 장점은 비정형 로그뿐 아니라 시스템 로그를 대시보드로 꾸미는 것까지 1시간이 걸리지 않는데 초보자라도 기초 스터디를 보면서 기본적인 로그 대시보드를 하루 안에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소기업, 스타트업 업체의 경우 감당할 수 없는 고 비용입니다.
하지만 근자에 들어서는 Grafana 라고 하는 각광받는 오픈소스 모니터링 도구가 나와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좀더 광범위하고 자료를 토대로 좀 더 빠른 시계열 데이터 분석을 위하여 InfluxDB를 채용하여 좀 더 단순한 프로그램으로 시시각각 변하는 서버 상태의 빅테이터를 빠른 시간에 쿼리할 수 있는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이러한 서버 헬스 체크 기능은 상당한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서비스였으며 전용 서버를 사용하는 경우 기껏해야 월말에 트래픽 합계 정도만 보여주는 경우가 대부분이였습니다. 하지만 날로 발전하는 IT기술에 힘입어 개별 웹호스팅의 헬스 체크 또한 가까운 시일내에 제공되리라고 예상됩니다.
DIY방식으로 웹호스팅 서버를 구성할 경우 가장 두려운 것 중에 하나가 해킹 공격에 대한 것을 어떻게 해결할까 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카페24, 스마일서브, 가비아 등 대부분의 업체가 사용하는 방화벽을 linux의 iptables 라는 명령어를 이용하여 구성한 단순한 IP 차단 방식 또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port나 단순한 IP 차단 만이 가능한 하드웨어 방화벽입니다. 일반적으로 CISCO와 같은 네트워크 장비 업체에서 제공하는 방화벽은 그 임대료만 월 USD 200 정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할 정도로 고가의 장비입니다. 이러한 장비들은 기본적으로 단순한 DDos 를 방어할 수 있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다행이도 다보리에서 무료 호스팅의 기본은 아마존 웹 서비스에서 진행하고 있고 이 ㅁAWS는 이러한 고가격 고성능의 방화벽 장비들을 규모의 경제에 힘있어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존 웹 서비스를 소기업을 위한 대기업의 웹 서비스라 고 부르는 이유가 이런 핵심적인 중요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보리는 AWS EC-2와 Kloxo-MR를 기반으로 하는 무료 웹호스팅 서버를 제공함으로써 어떤 역할을 제공하게 될까요 ? 먼저 기술적인 경험으로 했다고 자만하지 않고 항상 배우는 자세로 이렇게 좋은 환경을 동종 업무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소개하여 문제가 생기는 경우 기술적으로 경험이 부족한 분들에게 트러블 슈팅이나 시스템 확장이나 재구성시에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다보리 무료 웹호스팅 세미나 신청하러가기
댓글쓰기